자연사관

  • 서브홈페이지 홈
  • 전시
  • 자연사관

지역생태관

VR관람 바로가기

우리지역의 자연환경

우리지역 목포에 서식하는 동.식물의 다양한 표본이 전시되어 있다. 유달산에 자생하는 왕자귀나무와 흑산도 등지에서 어획되는 홍어, 그리고 갯벌에서 서식하는 세발낙지와 다양한 곤충표본 등이 전시되어 있다.

퐁당퐁당 보물창고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 맹꽁이가 사는 습지와 맑은 연못을 뛰어다니며 다양한 동식물을 만나는 인터렉티브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퐁당퐁당 보물창고 사진
수족관
민물어류 수족관은 살아 움직이는 생물이 있는 코너이다. 이곳에 서식하는 민물어류는 약 10종 500여점으로 그 중 천연기념물인 황쏘가리와 어름치 등은 국립수산과학원 청평내수면연구소에서 기증하였다. 천연기념물 제190호로 지정된 황쏘가리는 육식성으로 작은 물고기를 넣어 줄 경우 잽싸게 잡아먹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어름치는 한강과 금강의 상류에서만 서식하는 우리나라 고유종이며 천연기념물 259호로 지정 관리되어지고 있다.
생태터치풀
우리 박물관에서는 관람객이 계곡, 하천등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생물들(민물가재, 고둥, 우렁이, 송사리, 피라미) 등을 전시하여 관람객이 직접 만지고 느끼며 자연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는 코너를 마련하였다.
갯벌 디오라마
우리 지역은 한반도 갯벌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갯벌을 소유하고 있다. 특히 서남해안의 갯벌은 사니질 펄이 아닌 진한 펄질로 많은 갯벌 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먼저 바닥에는 댕가리 등이 집단적으로 모여 조개를 공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한쪽에는 문절망둥이가 펄 속에서 고개를 내미는 광경을 볼 수 있다.